최근 각국의 원료 규제가 강화되면서, 중국과 한국에서도 원료 규격을 설정하는 기준이 변경되었습니다. 우리나라의 「화장품 성분명 표준화를 위한 기준」에 따른 추출물 표시에 대한 원료 규격 변경은 2024년 3월 26일부터 시행되었으며, 시행 이전 제품에 대한 유예 기간은 2026년 3월 25일까지 적용됩니다. 이 기간 동안 기존 원료 규격에 맞춘 제품은 신설된 규격에 맞게 변경해야 합니다.
제주산 원료 인증 시스템
제주산 원료 인증 시스템은 제주도 제주TP 주도로 이루어진 제주산 원물을 사용하고, 특정 조건을 준수한 원료에 한해 "제주산 원료"라는 인증을 부여하는 시스템입니다. 문제는 기존 제주 인증 시스템 하에서의 원료 규격 설정 방식이 「화장품 성분명 표준화를 위한 기준」의 새로운 규격과 호환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기존 제주 인증 원료들은 모두 식약처의 가이드라인에 맞지 않는 제품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제주 TP의 규격 설정 변경 요청이나 가이드 개정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기존 시스템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바이오스펙트럼의 제주 인증 원료
바이오스펙트럼은 현재 제주 인증 원료의 공급이 어려운 상황임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여건 속에서도 제주산 원료를 최우선으로 사용하고자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부득이하게 제주에서 원료를 확보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타 지역에서 대체 원료를 수급하고 있으며, 원료의 구입 지역이나 공급 농가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필요하신 경우 언제든지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